CPU/GPU 분산처리
2025. 8. 5. 13:06ㆍ블록체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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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PU/GPU 분산처리를 위한 블록체인 시스템에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Rust로 효율적으로 설계하려면 다음과 같은 구조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.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:
- 다양한 작업을 GPU/CPU에서 병렬 처리
- 결과를 안전하게 제출 (블록체인에 기록)
- 리소스 측정 및 보상 처리 포함
- 네트워크 통신 및 검증 구조 포함
✅ 아키텍처 개요

🔧 주요 모듈별 설계 전략
1. Task Scheduler
- 역할: 블록체인 또는 노드로부터 작업 수신 → 작업 큐에 배치
- 구조:
- async 기반 수신기 (tokio or async-std)
- 작업 큐 (tokio::sync::mpsc)
- 작업 유형별로 CPU/GPU에 분배
2. CPU Worker Pool
- Rust의 rayon이나 tokio::task 기반
- 작은 병렬 작업이나 I/O 작업은 CPU에 할당
- 예시 코드:
-
rust복사편집use rayon::prelude::*; let results: Vec<_> = tasks.par_iter() .map(|task| compute_cpu(task)) .collect();
3. GPU Worker Pool
- Rust에서 GPU 활용:
- GPU는 커널 함수 기반으로 대량의 벡터/행렬/이미지 처리에 사용
rust
복사편집
// OpenCL 예시 (ocl) let buffer = Buffer::<f32>::builder() .queue(queue.clone()) .len(1024) .build()?;
4. Result Verifier
- 처리 결과를 Merkle root, SHA256 등으로 해시
- 결과 유효성 체크 (PoW, PoU 방식 등 사용 가능)
- 다른 클라이언트의 결과와 대조 가능
5. Blockchain Reporter
- 역할:
- 결과 제출 (REST/gRPC/JSON-RPC)
- 보상 요청
- 지갑 서명 포함 (e.g. ethers-rs 사용)
- 설계:
-
rust
let client = reqwest::Client::new(); let res = client.post("https://v1-api.zeroth.run/submit") .json(&result_data) .send() .await?;
⚙️ 성능 최적화 포인트
항목전략
CPU/GPU 분기 | 작업 메타데이터에 requires_gpu: bool 명시 |
Zero-copy 전송 | GPU ↔ Host 메모리 zero-copy (OpenCL pinned memory) |
타이밍 측정 | 작업 처리 시간 로깅 (보상 계산용) |
중단복구 | 처리 중단 시 상태 저장 (sled, rocksdb) |
컨테이너화 | containerd / wasmtime를 통한 sandboxing 처리 |
🔐 보안 & 무결성 강화
- 작업 ID + 결과 해시 → 제출 서명
- 작업 입력에 대한 Nonce 포함 → Replay 방지
- 제출 전에 local verifier로 self-check 수행
📦 추천 Rust 크레이트
목적크레이트
비동기 처리 | tokio, async-std |
병렬 처리 | rayon |
GPU 연산 | ocl, cust, wgpu |
암호화/해시 | sha2, blake3 |
서명/지갑 | ethers-rs, secp256k1, ed25519-dalek |
데이터 저장 | sled, rocksdb |
HTTP 요청 | reqwest, hyper |
🧠 참고사항: 작업 종류 분리 예
작업 종류처리 대상이유
벡터 연산 | GPU | 병렬성 극대화 |
암호화 | CPU | 논리 연산 중심 |
이미지 변환 | GPU | OpenCL/CUDA |
파일 압축 | CPU | I/O 연동 처리 |
AI 모델 추론 | GPU | Tensor Core 활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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